[유망] 브라질 화장품 시장동향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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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: 관리자 등록일 : 17.09.12 조회수 : 1329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출처
[유망] 브라질 화장품 시장동향2017-08-24 최선욱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
- 시장규모 세계 4위, GDP 대비 규모는 세계 1위 - - K-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 증가 -
□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: 화장품(HS Code 3304)
□ 선정 사유 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세계 4위 규모이자 GDP 대비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1위 ㅇ 브라질은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수요가 증가함. ㅇ K-Pop 인기에 편승해 한국산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. 한국산 화장품 사용후기를 올리는 뷰티 블로거 존재 ㅇ 브라질 소비자들은 세련되고 고급스런 한국산 화장품 용기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함.
□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시장은 293억 달러 규모이며, 화장품 시장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7.1%를 점유. 대부분의 브라질 화장품이 제품류 매출 순위에서 세계 상위권 차지 - 2위: 제모제, 데오도란트, 향수, 남성미용제품, 선크림 - 3위: 구강용제품, 아동용제품, 헤어용제품 - 4위: 목욕용 제품 - 5위: 메이크업 제품 - 8위: 스킨케어 제품
ㅇ 지난 5년간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산업만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나, 2015년에는 경제침체와 달러화 폭등으로 23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(-8.6%)을 기록함. - 그러나 2017년부터 브라질 경제 회복이 예상돼 브라질 화장품 시장 규모도 향후 5년간 연평균 4.5%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.
□ 최근 3년간 수입동향(상위 10개국 및 한국) ㅇ 2016년 브라질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1억4252만 달러로,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24.1% 감소 ㅇ 브라질 정부는 수입화장품에 대해 높은 세금을 부과해 브라질 내 수입화장품 가격이 생산지 가격의 3배 이상인 경우도 있음. ㅇ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(존슨앤존슨, 로레알, 니베아 등)은 이러한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해 브라질 내 생산 중이며, 소비자들도 국내 유통망이 아닌 국외쇼핑을 통해 수입품을 구입함. ㅇ 최대 화장품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6년 3186만 달러 상당을 수입함. 이는 전체 수입시장의 22.4%를 차지하는 금액임. - 2위는 프랑스(2574만 달러), 3위 아르헨티나(2088만 달러), 4위 캐나다(1221만 달러), 5위 중국(1196만 달러) 순임. ㅇ 2016년 기준 한국은 브라질의 제17위 수입국으로, 77만 달러 상당의 화장품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됨.
브라질 상위 10개국 화장품 수입현황(HS Code 3304) (단위: 만 달러, %)
자료원: Global Trade Atlas
ㅇ 주요 수입품목 - 2016년 브라질이 수입한 화장품은 1억4252만 달러에 달함. - 주요 수입제품은 기초 화장품(61.0%), 아이 메이크업(23.4%), 립 메이크업(7.3%) 제품임.
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(단위: 만 달러, %)
자료원: Global Trade Atlas
□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
ㅇ 우리 제품 진출 현황 - 2016년 기준 한국 화장품의 대브라질 수출은 43만 달러를 기록 - 지난 3년간 경기침체로 브라질 전체 화장품 시장 및 수입 규모가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4년 0.26%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0.54% 달성 - 품목별로는 기초 화장품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함. - 2015년 미샤(Missha)가 상파울루 이과테미 쇼핑센터 내 약국 입점에 성공해 현재 20여 개의 온·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 중 - 대부분 한국 식품·잡화점을 통해 교민들 사이에서 거래되거나 뷰티 블로거를 통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거래됨.
한국의 대브라질 화장품(HS Code 3304) 수출 현황
자료원: 한국무역협회, Global Trade Atlas
대브라질 한국화장품 상세 수출 추이 (단위: 천 달러, %)
자료원: 한국무역협회
브라질 내 인기 화장품
자료원 : Dicas de Mulher(요리·뷰티·인테리어·건강 등 각종 정보 제공하는 현지 포털) □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
ㅇ 브라질 화장품 시장에는 L'oreal, Nivea, Johnson&Johnson, Neutrogena 등 슈퍼마켓이나 약국 유통용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대부분이 진출함. 현지 기업으로는 Natrura, Boticario, Contem 1g, Vult 등이 존재함. ㅇ 수입 화장품의 경우는 Clarins, Givenchy, MAC, Clinique 등과 같은 브랜드 제품이 Sephora, Opaque 등 멀티 브랜드 숍을 통해 유통됨. ㅇ 슈퍼마켓이나 약국용 화장품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, 수입화장품의 경우 높은 관세로 인해 브라질 시장 판매 가격이 생산지 가격보다 2~3배가 높은 경우가 많음.
ㅇ 주요 기업 동향 - Unilever 2014년 Natura로부터 브라질 화장품 선두를 탈환한 이래 2015년에도 1위를 고수해 화장품 분야 입지 강화 - Coty 2015년 브라질 기업 Hypermarcas의 화장품 부문과 P&G의 브랜드 다수를 인수하면서 브라질 화장품 분야 상위 10위 업체 중 하나로 부상 - 나뚜라(Natura) 현지 천연원료제품 등 신제품 개발. 주요 쇼핑센터에 매장을 개설하고 약국 유통망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유통채널 판매 전략을 개시함. · 2016년 초 주요 약국(Drogaria São Paulo Drogasil, Droga Raia 등)에서도 판매 개시 - Boticário 인터넷, 직판, 멀티 브랜드 매장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판매 전략 시도
브라질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(단위: 만 달러, %)
자료원: Global Trade Atlas
□ 관세율, 수입규제,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화장품 수입관세 및 내국세 부과현황 (단위: %)
주*: 주유통세(ICMS)의 경우는 São Paulo주 기준, 주마다 상이함 자료원: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
ㅇ 수입규제 - 화장품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존재하지 않으나, 화장품 전반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필수 인증인 ANVISA(위생감시국) 취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등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존재함.
ㅇ 인증 절차 및 제도 - 브라질 화장품 생산·유통을 위해서는 브라질 위생국(ANVISA, Agência Nacional de Vigilância Sanitária)의 허가나 단순등록 절차가 요구됨. - 단순제품은 일반적으로 약 6개월, 제품에 따라 1년 소요되며 제품 샘플테스트 후 구별된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짐.
□ 시사점 ㅇ 브라질은 아직까지는 기초보다는 색조시장이 크지만 중산층 소득 수준 증가로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 진열 공간을 늘리는 약국 및 슈퍼마켓이 늘고 있음. -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NVISA(위생감시국) 인증을 취득해야 함. 성분 분석 및 공장 실사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꼼꼼히 준비해서 소요시간을 단축해야 함. - FCE Cosmetique 전시회에서 마스크팩 등 한국 제품을 접한 브라질 바이어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사용이 편리해 소비자들이 좋은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. ㅇ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경제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브라질 화장품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음. 특히 매트 립스틱, 마스카라 등 색조 제품이 인기 순위 상위 제품임. - 한국 화장품은 관련 신상품 정보, 사용 후기 등을 올리는 뷰티 블로거를 통해 우수한 품질로 알려져 시장 진출에 유리함. 다만 진출 시에는 브라질 기후 특성, 피부 톤 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이 필요 - 한국 화장품은 포장용기도 고급스럽고 예뻐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전망. 향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다양한 제품을 접촉할 수 있는 각종 홍보 행사를 늘리는 전략이 필요함. 자료원: ABIHPEC(브라질 화장품산업 협회), Euromonitor 보고서, FEC Cosmetique,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취재 및 자료 종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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