탄자니아 화장품 시장 동향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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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: 관리자 등록일 : 18.11.28 조회수 : 914 | |
탄자니아 화장품 시장 동향2018-11-17 한지현 탄자니아 다레살람무역관
- 중산층 확대 및 소비 증가로 화장품 시장 활성화 – - 글로벌 다국적기업 제품들의 시장 점유 가시적 - □ 상품명 ㅇ HS Code : 330400
□ 시장규모 및 동향 -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 중 중산층 비율이 높으며, 젊은 층 증가율은 3%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 - 연평균 5% 도시인구 증가로 2020년에 도시인구 31% 도달 전망. 소비는 11% 증가 예상(Euromonitor) * ‘18년 다레살람 중산층은 300만명으로 전체 도시인구의 69% 차지(IPSOS) - 2018년 4분기 기준, 다레살람 인구는 430만명으로 추정되며, 이는 전체 인구의 10%임. 2030년에는 인구 천만 명 이상의 ‘메가시티’가 될 전망
- ‘14년 1억9,600만 달러에서 ‘18년 2억 8,700만 달러로 증가 - ‘14년에 이어 ‘18년에도 헤어케어 제품이 1위 유지 전망이며, 색조제품, 스킨케어가 뒤를 이을 전망 - 덥고 습한 환경과 땀이 많은 현지인들의 체질 상 데오도란트 및 향수 제품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 탄자니아 화장품 품목별 시장 규모
자료원 : Beauty Africa
ㅇ 길거리 상점이나 소규모 매장에서 판매되는 유명 브랜드의 중국산 모조품 등 저렴한 가격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으나, 정부의 유해성분 규제 강화로 저가 및 저품질 화장품 매출은 제동 전망 - 탄자니아관세청(TRA)은 유해 성분 포함 위조화장품 약 55,000달러어치를 폐기한 바 있음. - 탄자니아식약청(TFDA)은 수은 함유 DRC 수입 화장품 규제 강화 표명
□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최근 3년간 전체 화장품 수입액은 ‘16년 최고치 기록 후 650만 달러대 유지 - 탄자니아 화장품 수입액(년/US$만) : (‘15) 656 → (‘16) 670 → (‘17) 653
ㅇ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절반 이상 차지 - ‘17년 기준 화장품 최대 수입국은 남아공, 케냐, 중국, 우간다, 폴란드 순 * (남아공) 29.4%, (케냐) 27.9%, (중국) 13.6%, (우간다, 폴란드) 7.8%
탄자니아 국별 화장품 수입 동향(2015~1017) (단위 : 천 달러)
자료원 : ITC
□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‘15년에는 수입 전무했으나, ‘16년 수입액 2천 달러를 기록한 이후 ‘17년에는 전년(‘16년) 대비 2배 증가한 4천 달러 기록 대한 화장품 수입 동향
자료원 : ITC
ㅇ 젊은 층 사이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끌며 한국의 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 고조로 향후 수입 증가 전망
□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
- L.A. Colors, Iman 등 * 제품가격은 립스틱 32달러 및 파운데이션 57달러 등으로 한국과 비슷하며, 일반 소비자는 쉽게 구입할 수 없는 가격대임.
이탈리아 브랜드인 Flormar 매장 및 미국 브랜드 MAC 매장
자료원 : KOTRA 다레살람무역관 직접 촬영
□ 유통구조 - S.H. Amon * 현지인들 사이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대형 뷰티 제품 매장임. * 세계 다국적기업 퍼스널 케어 및 고급 브랜드 향수제품이 대부분이나, 가발, 저가 메이크업 제품 등 제품 카테고리가 다양한 편임.
현지 대형 뷰티 매장인 S.H. Amon
자료원 : KOTRA 다레살람무역관 직접 촬영 - J. D. Pharmacy J. D. Pharmacy Mlimani City 지점 전경
자료원 : PlacesMap.net
- Atsoko
Mlimani City 쇼핑몰에 위치한 Atsoko 매장
자료원 : KOTRA 다레살람무역관 직접 촬영 ㅇ 소비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로 거래되었으나, 인터넷 사용 인구 및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로 온라인 시장 지속 확대 - Kivuko, shopping.co.tz, Shop Online, Jumia 등 -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거래 또한 활성화 * 팔로워수 100만 이상의 인스타그램 화장품 판매 계정 : esmaplatnumz(1.8m), flavianamatata(1.2m) 등
esmaplatnumz / flavianamatata
자료원 : https://www.instagram.com/_esmaplatnumz/?hl=en, https://www.instagram.com/FlavianaMatata/?hl=en
□ 관세율 - 한국산 및 최대 수입국 제품에 모두 동일 적용 □ 등록 및 수입 절차 - 화장품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인 혹은 현지회사를 선정해 권한을 서면으로 위임한 후 등록 대행 진행 필요 - 커버 레터(Cover letter) * 구체적인 수입 목적이 적힌 커버 레터, 신청서, 견적 송장(Proforma Invoice) 등 - 유통기한이 24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하며, 수입 전 50% 이상이 남아있어야 함. □ 시사점 ㅇ 해외 고급브랜드들이 시장진출을 하고 있는 가운데, 중산층을 타깃으로 성분 및 품질을 강조하여 하이엔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전략 - 탄자니아 여성들이 주로 브랜드 인지도와 입소문에 의해 구매한다는 점 및 제품 충성도가 높은 편이라는 점을 고려한 전략수립이 중요 자료원 : Beauty Africa, Nielsen, IPP Media, ITC 및 다레살람무역관자료종합 < 저작권자 ⓒ KOTRA & KOTRA 해외시장뉴스 >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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